본문 바로가기

IT 정보/저장매체

현재 연결된 USB Gen 확인하기 (부 : 마이크론 Crucial X8 Portable SSD 500GB 리뷰)

다나와 DPG 특가를 통해 6만원정도의 가격으로 외장 SSD NVMe타입을 구매했습니다.

다나와 최저가는 8만원정도 하네요.

 

최대 1000MB/s가 나온다는 광고가 있어 바로 샀어요. SSD SATA는 560MB/s 정도라 약 2배 속도네요.

(단 이 조건은 USB 3.2에 연결할때의 조건입니다. USB 3.0의 최대속도는 5Gbps (625MB/s) 입니다. 하지만 손실률 계산하면 400~500수준 / USB3.2는 10Gbps (1,250MB/s) 이것도 손실률 계산해보면 1000 언저리 나오긴 하겠네요.)

 

제 메인보드는 USB 3.0 만 지원해서 최고성능을 측정하진 못했어요.

그래도 작아서 휴대하긴 편하겠어요.

 

현재 연결된 USB의 Gen 확인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1. 제어판 - 장치관리자 실행 / 장치관리자가 안보일경우 "보기기준 : 작은아이콘" 설정
2. 해당되는 저장매체 선택 - 장치관리자 보기탭 - 연결별 디바이스 선택
3. 현재 연결된 USB 컨트롤러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이렇게 3.0에 연결되어있으니 제품의 최대속도가 나오질 않았습니다.

딱 3.0 속도 수준.. ※C로 표기되어있는데 제품 연결해제하고 찍은 사진입니다. 신경쓰겠습니다.

 

Crucial X8 NVMe SSD 는 이렇게 생겼습니다.

클릭하면 크게 볼수 있습니다.

 

번들로 제공된USB는 USB C to C와 USB C to A 젠더인데요.

젠더와 케이블 사이에 홈이 있어 반대로 돌려 낄경우 인식은 되나 디스크가 보이질 않네요. 사용할때 주의해야겠어요.

 

그외에는 본체와 의미없는 인사종이..

 

특가로 저렴하게 잘 샀고 잘써야겠네요.

C type라 핸드폰이나 노트북에 사용하면 유용하게 잘 쓸거같아요